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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위기가정 > 가족관계갈등
사람은 누구나 사회활동의 기본이 되는 인간관계 형성의 기초를 가정에서 배운다. 사회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동료, 친구와의 관계는 형제·자매관계에서, 선배, 상사에 대한 관계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그 기초를 배우게 된다.
따라서 가정은 단순히 개인들의 집합이 아니라 개인과 사회의 중간에 위치한 매개체로써 가족 구성원과 의사소통이나 의사결정, 역할수행등을 통하여 개인 발달 뿐만 아니라 사회성의 발달에 기여한다.

가족은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관계, 고부관계 등 다양한 관계가 존재하는데, 이 관계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관계에 영향을 주고받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 관계들이 서로 원활하게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에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갈등은 인간관계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상적이고 필연적인 것으로 어쩌면 자연스럽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갈등을 잘 극복하면 상호간 발전의 기회가 될수 있지만 잘 극복하지 못하면 서로에게 씻지 못할 큰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사회가 급변하면서 가족의 역할, 구조, 기능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면서 가족구성원들의 심리·사회적 상호작용 관계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이혼율 증가에 따른 가족해체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자녀문제 등 그 이후에 파생되는 문제들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등장하고 있어 무엇보다 건강한 가족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한 가족의 다섯가지 특성
1. 헌신
건강한 가족의 구성원들은 서로에게 관심과 정성으로 가족들을 서로간의 행복을 위해 헌신 할 줄 안다. 서로서로 돌보고 희생하여 기꺼이 자기가 손해보고 가족들을 배려하는 태도를 갖는다. 아내의 헌신, 남편의 헌신, 부모의 헌신이 가정을 지켜주는 기초다.
· 부부관계를 우리가족의 핵이라 여기고 성장시키려 한다.
· 우리는 서로를 배려하고 돕는다.
2. 고마움과 애정표시
건강한 가족의 구성원들은 서로 상대방의 진가를 인정하고 고마움을 표현할 줄 안다. 가족 간의 소박한 감사와 애정표현은 서로를 행복하게 해 주며 서로의 힘을 북돋워 준다.
· 우리는 진지하게 감사나 고마움을 표현할 줄 안다.
· 우리는 서로 상대방의 좋은 점과 잘한 점을 인정해준다.
· 우리는 칭찬이나 찬사를 고맙게 받아들인다.
3. 긍정적인 대화
건강한 가족의 구성원들은 대화 기술이 뛰어나고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갖는다. 서로 칭찬과 격려, 긍정적으로 보려고 애쓰고, 서로를 피어나게 하는 대화, 서로 간에 기쁨을 주는 대화를 한다.
· 우리는 대화나 토론할 시간을 갖는다.
· 우리는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 우리는 상처 주는 말이나 행동을 삼간다.
4. 가족과 함께 시간 보냄
건강한 가족의 구성원들은 서로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많이 갖는다. 함께 보내는 시간의 양도 양이지만 질도 높다.
· 우리는 집안에서 함께 즐기는 시간을 갖는다.
· 우리는 함께 모여 생일이나 기념일을 축하해준다.
· 우리는 자녀가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돌아오면 간식을 먹으며 이야기 나눌 15분 정도의 시간을 마련한다.
5. 스트레스와 위기 대처능력
건강한 가족의 구성원들은 스트레스나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삼는다.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 간다.
· 우리는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긍정적인 유머를 많이 사용한다.
· 우리는 사소하고 성가신 스트레스는 무시할 수 있다.
가족간의 대화에 방해가 되는 걸림돌
토마슨 고든(인생심리학자-부모역할훈련에서 제시함)
1. 명령 또는 강요
"반드시...", "꼭...", "...해야 할 것이다"
2. 경고 또는 위협
"만약 ... 하지 않으면 그땐 ...", "... 하는게 좋을 걸, 그렇지 않으면 ..."
3. 훈계나 설교
감정이 격해진 경우에는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잔소리가 될 수 있다.
"당신은 해야만 해", "...하는 것이 당신의 책임이야"
4. 충고 또는 해결방법 제시
사람은 다 다르기 때문에 자녀와 엄마 역시, 성격차가 있다.
그 성격차로 서로를 잘 모르고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즉,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의 해결 방법은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방법을 강요하는 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느끼는 것과 보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내가 당신이라면 난 이렇게 할거야", "... 하는게 어떻겠니?"
5. 논리적 설득이나 논쟁
"당신이 왜 틀렸느냐 하면,...", " 문제점은...", "그래 그렇지만..."
6. 비판, 비평, 비난
가장 위험한 행동은 아이에게 모델링을 세우는 것입니다.
" 넌 고집 불통인 누구를 닮았어. 그러니깐 이런 상황에... 하지"
7. 칭찬, 찬성
"그래, 잘 생각했어. 맞아... 선생님의 말씀은 터무니 없어"
8. 욕설, 헐뜯기, 조롱
이 경우엔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되게 된다.
"바보같으니라고, 니가 오죽 칭찬할 게 없으면...", "그래, 너 잘났구나"
9. 분석, 진단
"무엇이 잘못 되었느냐면... 너 정말 그렇게 안 할거지?"
10. 동정이나 위로
"걱정마, 내일은 선생님이 널 예뻐해 주실거야. 힘내!"
11. 캐묻기와 심문
추궁은 엄마가 원하는 대답을 하게 하는 거짓말쟁이로 만든다.
"누가 뭐 했는데? 어떻게, 왜, 무엇을 좋아해주셨는데? 넌 뭐하고 있었는데?"
12. 돌려서 묻기, 빈정거림, 후퇴
"엄마가 간식 만들어놨어. 기분 나쁜 건 잊고 이거 먹자.", "그래, 세상일에 다 개입해 보시지"
가족간의 효과적인 대화기법
효과적인 대화의 가장 중요한 것은 격해진 감정을 내놓게 해야 하는 것이다.
감정을 내놓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소극적인 경청
1) 침묵
2) 맞장구치기(인정하기)
2. 반영적 경청(공감적 이해)
아주 좋은 방법으로 상대방의 마음으로 들어가기를 시도해본다.
"너는 ... 때문에 느낌이 ~하구나"
3. 나-전달법 (이 경우는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영향을 주었을 때다. 대화는 조근조근하게 한다)
제1요소 : 상대방 행동을 간략하게 객관적으로 서술
제2요소 :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구체적 영향
제3요소 : 결과적으로 경험하는 나의 감정
"네가 이 문제를 나에게 의논하러 와서 기분이 좋아",
"내가 너에게 말할때 아무대답 없이 쳐다보기만 하니까, 무시당하는 기분이 들어"
긍정적 관계를 맺기 위한 요소들
1. 상호존중 - 잘 하는 것 강조하기
2. 즐거운 시간 함께 나누기
3. 격려 - 칭찬, 인정받기
4. 사랑의 표시
우리가족의 행복지수 체크리스트
1. 집에 들어오면 기분이 어떤가요?
① 편안하고 즐겁다.
② 덤덤하고 별 느낌이 없다.
③ 신경이 날카로워진다.

2. 전해져 내려오거나 함께 만든 가훈이 있나요?
① 전혀 없다.
② 가훈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규칙은 있다.
③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이를 마음속에 새기고 있다.

3. 가족 상호간에 일어나는 일에 대해 관심이 있는 편인가요?
① 관심을 가지고 돌봐주려 애쓴다.
② 대충은 알고 지낸다.
③ 무슨 일을 하든지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

4. 가족의 식사 풍경은?
① 따로 먹을 때가 많고 함께 해도 별 이야기가 없다.
② 그저 그렇다.
③ 즐거워하며 많은 대화를 주고받는다.

5. 가족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때가 있다면?
① 자랑스럽고 좋다.
② 부끄럽지는 않지만 꺼리게 된다.
③ 쑥스럽고 기가 죽는다.
6. 온 가족이 함께 타인을 위해 도움을 준 적이 있나요?
① 별 기억이 없다.
② 가끔은 하는 편이다.
③ 꽤 좋아하고 자주 한다.

7. 평소 가족에 대해 원하는 부분과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① 원하는 것을 다 가지진 못했지만 필요한 것은 다 있다.
② 필요한 것은 웬만큼 있지만 아직도 원하는 게 많다.
③ 원하는 것도 필요한 것도 없다.

8. 가족과 문화생활을 함께 하나요?
① 포기한 지 오래다.
② 정한 규칙은 없지만 가끔 하는 편이다.
③ 한달에 한번쯤은 영화관이나 전시회, 서점 등을 가곤 한다.

9. 가족간에 선물을 주고받는 일이 많나요?
① 자주 있으며 감사 표시를 잘 하는 편이다.
② 기념일(생일, 졸업, 기념일 등)은 잘 챙긴다.
③ 거의 없다.

10. 행복이란 단어를 떠올리는 순간 어떤 기분이 드나요?
① 나와는 관계없는 일이란 느낌이 든다.
② 언젠가는 행복해질 수 있을 거라 다짐한다.
③ 내가 그 주인공이란 생각이 든다.

11. 가족과 함께 있을 때 자주 웃나요?
①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웃는 편이다.
② 가끔은 웃는다.
③ 거의 웃음이 없으며 우스개 소리를 해도 반응이 없다.

12. 가정에 위기가 닥치면 어떻게 대처하나요?
① 서로 모른 척하고 뿔뿔이 흩어진다.
② 포기하고 주저앉는다.
③ 함께 해결하려 애쓴다.

13.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나요?
①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은 편이다.
② 가끔은 함께 모인다.
③ 따로따로 지낼 때가 더 많다.

14. 가족에게 긍정적인 감정 표현을 자주 하나요?
① 거의 하지 않는 편이다.
② 가끔 느낄 때마다 한다.
③ 의식적으로 자주 하려고 노력한다.

15. 평소 함께 공유하고 있는 가족의 비전이 있나요?
① 구체적 계획을 가지고 있다.
② 가끔 생각해보는 편이다.
③ 주어지는 대로 살아간다.

16. 가족간에 스킨십을 자주 하나요?
① 전혀 하지 않는다.
② 가끔은 손을 잡아 준다.
③ 자주 포옹과 가벼운 입맞춤 등으로 분위기를 돋운다.

17. 가족간에 평소 대화를 많이 하나요?
① 진지하고 의미 있는 대화를 자주 나눈다.
② 그저 겉도는 이야기만 주고받는다.
③ 대화 자체가 단절되어 있는 편이다.

18. 가족간에 오해나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하나요?
① 대화 창구를 닫아버린다.
② 자신의 관점을 관철하는 편이다.
③ 서로 간에 마음의 상처를 주지 않도록 노력한다.

19. 가족을 남과 비교할 때가 있나요?
① 비교보다는 긍정적인 벤치마킹을 한다.
② 가끔 비교하기도 한다.
③ 갖춘 조건을 비교하며 감정이 상할 때가 있다.

20. 물질적인 부와 행복과의 상관관계는?
① 행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
② 행복과 관계없다.
③ 행복에 도움을 주는 조건이다.



※ 채점 방법

· 홀수문항 답변 중 1)은 3점, 2)는 2점, 3)은 1점을 부여한다.
· 짝수문항 답변은 홀수 문항의 역순으로 점수를 계산한다.

총점 53점 이상 : 최상의 행복을 누리고 유지하는 가정
       40 ~ 52점 : 그런대로 행복의 의미를 알고 이를 추구하는 가정
       40점 이하 :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가족 구성원의 노력이 절실하다.



Tip 01 행복한 가정, 작은 센스에 달려있습니다
① 잠자기 전 10분, 아이들과 스킨십을 한다.
② 주말 프로그램을 미리 준비해라.
③ 부부만의 시간을 가져라.
④ 아내에게도 휴일을 부여하라.
⑤ TV 시청 시간을 줄이고 가족과 대화를 나눠라.
⑥ 온 가족이 함께하는 식사시간을 마련해라.

Tip 02 우울증, 가볍게 날리세요
① 중요한 결정은 증세가 좋아질 때까지 미뤄둔다.
② 우울 증세가 갑자기 좋아질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③ 말없이 참지 마라, 우울할 때 자신의 감정을 누군가에게 말하는 것이 좋다.
④ 우울하고 머리가 복잡할 때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으며 기분을 전환한다.
⑤ 잠이 안 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산책을 한다.
⑥ 음식 : 메밀국수나 시금치나물, 오이무침, 미나리국, 냉면, 무국, 보리밥 등의 냉한 기운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나 튀긴 음식, 햄버거 등은 뇌에 자극을 주는 음식이므로 피한다.
⑦ 음악 : 차이코프스키의 '비창교향곡 1악장 우울한 세레나데', 바르토그의 '헝가리 민요', 하이든의 '교향곡 94번 놀람',
브람스의 '대학 축전 서곡' 등이 우울증 치료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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