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 HomeSitemapWebmail
1366대전센터소개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위기가정 상담실 게시판
위기가정
상담센터
홈 > 위기가정 > 부모 자녀갈등
부모자녀관계의 특성
1. 부모자녀관계는 인간관계 중에서 가장 혈연적인 관계이다.
아울러 부모자녀관계는 선택의 여지없이 숙명적으로 주어지는 인간관계로서 관계의 가입과 탈퇴가 불가능하다.
2. 부모자녀관계는 가장 수직적이고 종속적인 관계이다.
부모와 자녀는 20ㅡ 30여년의 나이 차이와 더불어 능력과 경험에 현저한 차이가 있어서 자녀는 일방적으로 부모를 따르고 의존해야 한다. 부모 역시 어리고 미숙한 자녀를 일방적으로 보호하고 양육해야 하는 지배적인 위치에 있게 된다.
3. 한 인간의 인격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계가 부모자녀관계이다.
자녀의 입장에서는 태어나서 최초로 맺는 인간관계이며 부모의 양육을 통해 성격을 형성해가는 토양을 제공받게 된다.
4. 부모자녀관계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다.
자녀는 부모를 통해 사회의 기본적인 적응기술을 배운다. 또한 부모는 자녀에게 사회적 도덕적 규범과 가치를 가르친다. 즉 가장 기본적인 사회화 과정이 부모자녀관계 속에서 일어난다.
5. 부모자녀관계는 세월이 흐르면서 관계의 속성이 현격하게 변화한다.
부모자녀관계는 자녀가 어릴 때에는 일방적으로 의존적 관계이지만, 자녀가 점차 성장해가면서 의존적 관계에서 독립적 관계로 변화해간다. 특히 자녀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부모의 보화나 통제에서 벗어나려 하며 부모자녀관계에 현저한 변화와 갈등이 초래된다.
자녀가 점차 성숙함에 따라 부모는 노쇠해진다. 따라서 자녀는 노쇠해진 부모를 봉양해야 되는 보호자의 위치에 서게 된다.
자녀와 부모의 관계를 중심으로 갈등이 초래되는 요인
1. 가치관의 차이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살아온 사회적 상황과 그 특수성에 따라 사회화 과정을 통해 사물을 보는 관점이나 개인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중년기에 있는 부모세대와 20대 전후의 자녀세대는 자신들이 살아온 성장배경과 역사적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가치관에서 세대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이처럼 부모와 자녀가 여러 가지 현상들(예컨대 정치, 경제, 사회, 직업, 이성관계 등등)을 바라보는 관점이 서로 다른 것은 부모 자녀간에 갈등을 초래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가 된다.
2. 독립과 보호의 갈등이다.
부모는 어린 자녀를 보호하게 되고 어린 자녀는 부모에게 의존하게 된다. 그러나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부터 자율적인 존재로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난다. 이 시기에 자녀는 자신의 행동과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고자 하는 반면, 부모는 여전히 자녀를 어리다고 생각하여 자녀의 행동과 진로에 관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독립적인 존재로 성장하는 이 시기에 자녀와 부모간의 갈등이 생겨나기 쉽다.
3. 애정표현의 방식이다.
모든 부모는 자녀에 대해 무조건적인 애정을 가진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에게 애정을 표현하는 정도나 방법은 다양하다. 어떤 부모는 자녀를 지나치게 보호하고 통제하는 방식으로 애정을 표현하고 어떤 부모는 자녀가 원하는 대로 허용함으로써 애정을 표현한다. 어떤 자녀는 부모가 사사건건 개입하고 간섭한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그 부모는 자녀가 부모의 애정을 무시하고 몰라준다고 서운해한다. 이렇듯, 부모의 애정표현 방식과 자녀의 기대 간에 차이가 있게 되면 부모 자녀간에 갈등이 싹트게 된다.
4. 발달시기에 따른 주 관심사의 차이다.
20대의 자녀세대는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독립해서 자신의 정체감을 새롭게 정립하고, 제2의 인생을 위한 준비로 여념이 없다. 이들은 상급학교 진학문제, 직업선택문제로 고민하게 된다.
한편 부모세대는 신체 및 생리적인 힘의 감퇴와 성적 재생산능력의 상실로 인하여 자신이 노쇠해져가고 있음을 감지하게 된다. 이들은 신체적 건강과 직업세계에서의 은퇴, 노후생활 등을 생각하게 된다. 이처럼 부모 자녀간에 주관심사가 다르고 서로가 배려할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부모자녀간의 갈등이 심화될 수도 있다.
5. 의사소통의 방식이다.
다른 인간관계와 마찬가지로, 부모자녀관계도 의사소통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부모자녀관계는 종속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에 대해서 보호와 양육을 위한 다양한 의사전달을 하게 된다. 자녀 역시 자신의 의견과 요구를 위해 부모에게 다양한 표현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의사소통과정에서 부모와 자녀 간에 갈등이 초래될 수 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전형적인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하면 제언하기, 칭찬하기, 동의하기, 지지, 공감하기 등의 의사소통방법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부모자녀관계를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권유하고 있다.
부모자녀관계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까요?
1. 폭넓은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먼저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폭넓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 보려고 시도하는 것이 일차적인 노력일 것이다. 특히 평소에 부모와 학교생활, 이성교제, 진로문제, 그리고 생활방식 등 폭넓은 내용에 대해서 대화를 나눔으로써 서로의 생각과 가치를 교환하면서 세대 차이를 줄여 나갈 수 있다 .
2. 민주적인 양육 속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은 최소화 될 수 있다.
EIder(1963)는 부모가 정당한 권력을 민주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고 그 이유를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하여 알려줄 경우에는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했다. 그는 부모의 양육형태를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민주형은 자녀들이 자유롭게 의사표시를 하고 결정을 내리는데 참여할 수 있으나 마지막 결론은 부모와 협의하여 내리는 경우를 의미한다.
3. 부모의 진정한 사랑은 자녀의 분리를 관용하고 후원해 주는 것이다.
청년기에 부모로부터 독립을 추구하려는 성장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문제가 되는 대상은 자녀가 분리되어서 독립해 나가지 못하도록 과보호하는 부모와 분리와 독립을 추구하지 않는 청년들이다.
4.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년부모와 청년자녀는 서로 다른 발달시기에 처해있기 때문에 주관심사들이 다르다. 그런데 중년부모는 청년자녀들에 대해 그리고 청년자녀는 중년부모에 대해 너무 정보가 부족하다. 부모와 자녀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상대편을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면서 얻는 발달적 특징에 대한 정보는 관계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바람직한 부모 자녀관계
바람직한 부모 자녀 관계란 부모의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고 상호관계임으로, 아이들과 원만하고 활발한 대화를 통해서 모든 문제를 해결해가는 가정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부모는 자녀에게 다음과 같은 마음가짐, 태도, 행동으로 대하고 관계를 가질 때 아이들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자라나게 될 것이다.
1. 아버지나 어머니는 아버지로서, 어머니로서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인식하고, 지키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아버지는 가정의 위계질서 감정적 분위기들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다. 아버지는 가족원을 하나로 묶고, 가족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게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아버지는 아이들 앞에서 의사결정에서 합리적이고 단호한 면이 있어야 하고, 흔들림이 없는 신념과 가족원들이 감정적으로 의논할때 기댈 기둥으로서의 든든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리더로서의 자신감과 자질을 갖도록 애써야 하고, 가정의 경제생활을 책임지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또 그런 일을 감당하도록 준비하고 노력해야 한다.
직장생활로 인해서 자녀에게 소홀해지기 쉬운 점을 감안하여 자녀와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대화를 갖고, 아이들의 생활과 학습에 관심을 보이고 특히 아이들이 따라서 본받을 수 있는 남성으로서의 모범을 보여주는 것이 좋겠다. 아버지는 정의(正義)의 대표자로서 아이들의 삶의 기준, 규칙, 법을 지키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아버지는 공정한 재판자가 되어야 한다.

어머니는 자비(慈悲)의 대표자로서 자녀에게 사랑과 온정을 베풀고 아이들의 실수까지도 감싸주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아버지가 경제적 수단이 된다면 어머니는 아이들의 양육, 양호, 자녀를 사회인으로 만드는데 중요한 구실을 해야 한다. 특히 어머니는 자녀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어머니는 아이들의 생활습관의 형성과 자녀의 건강과 위생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 주어야 한다. 어머니는 가족원들간의 대화와 교류의 가교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2. 부모는 자녀를 깊이 사랑하되 절제 있는 사랑을 주어야 한다.
사랑하되 사랑하는 방법이 좋아야 한다. 사랑이란 아이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인데, 어떤 때는 진하게 사랑하고, 어떤 때는 미워하고, 또 마치 자기 자식이 아닌 듯이 대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부모를 믿지 않게 된다. 그러니까 사랑은 신뢰감을 주는 원천이다. 사랑이 지나치면 안 되고 무절제해서도 안 된다. 그러면 아이들은 부모를 얕잡아 보게 되고, 부모의 약점을 역이용하게 된다. 이렇게 자란 아이는 부모와 떨어져서 살아가지 못하며, 의욕을 상실하게 된다. 자립에 대한 욕구가 약해지기 때문에 사랑도 지나치고 무절제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진정한 사랑은 어떤 것일까?
진정한 사랑은 한결같은 사랑이다. 이랬다 저랬다 하지 않는 사랑이다. 아이가 죽을죄를 지어도 용서해 주는 너그러움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절제가 있어야 하고 아이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서는 따끔하게 벌하는 엄격함도 동시에 보여주어야 한다. 사랑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고 행동으로도 하고, 또 분위기로도 해야 한다. 가끔 분위기를 보아서 "영후야, 엄마가 널 얼마나 사랑하는 줄 모르지?" "정말로 널 끔찍이 사랑한단다" 하고 말하며 꼭 껴안아주고, 어루만져주고 머리를 쓸어주면서 말해주는 것이 좋다. '사랑한다'는 것은 분위기로도 하는데, 분위기란 부모가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서 아주 작은 것 등으로 그 증거를 보여주는 것이다.
사랑할 때에는 몸(피부)의 접촉이 중요하다. 손을 잡아준다. 손등을 쓸어준다, 악수를 한다, 등을 두들긴다, 머리를 쓸어준다, 껴안아준다 이런 식으로 피부접촉을 통해서 사랑의 체온을 전달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사랑한다는 것은 따뜻한 말과 부드러운 행동으로 전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가정 안에서 사용하는 말은 부드럽고 낮은 음성으로 의사와 감정을 전달하는 가정의 분위기가 필요하다
3. 부모 자녀 상에는 활발하고 따뜻한 관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들과 활발한 대화를 항상 유지할 필요가 있다. 활발할 뿐 아니라 대화하는 태도나 방법이 상호적이면서 서로간의 신뢰가 그 밑바닥에 깔려 있어야 한다.
어떻게 하는 대화가 바람직한 대화냐 하면, 대화는 서로를 사랑하고 믿고 있다는 싸인을 보여주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이런 신뢰감이 없으며 대화는 계속 이어질 수가 없다. "야, 민숙아 너 학교에서 뭐 재미있는 일 없었니? 요즘 학교생활 재미있어? 엄마한테 이야기해줄 만한 것 없어?" 하면서 미소 짓는 얼굴로 자연스러운 대화를 유도한다.
자연스러운 기회를 이용한다. 식사를 하면서, TV를 보면서, 외식하면서, 외출 나가서, 소풍가서, 여행할 때, 오락시간에 자연스러운 대화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어색하게, 부자연스럽게 아이를 불러서 앉혀놓고 뭘 따지는 식으로 대화를 시작해서는 안 된다.
대화를 계속 이어가게 하려면 아이가 뭘 말하기 시작하면 격려해주고, 맞장구를 쳐주고 "그래?" "그랬었니?" "응 그랬었구나?" 식으로 더 알고 싶다는 표시를 해주는 것이 좋다.
한 번 대화가 계속되면 아이들이 원하지 않는 한은 중단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대화를 통해서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전달하고싶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4. 가족원들끼리는 신뢰, 원조, 융합의 원칙을 가지고 뭉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요즘은 자녀들도 바빠서 서로 얼굴보기도 힘들 정도로 소원하다. 그래서 서로가 서로의 일을 도와주고, 믿어주고, 정서적으로 융합된 감정으로 살아간다면 가정은 행복한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서로가 서로를 믿는다면 우리도 다른 가족원들 특히 부모가 자녀에게 칭찬의 말을 아끼지 말 것이며, 실패하더라도 격려해주고, 조그만 성공에도 격려와 인정을 해주는 풍토가 필요하다. 감정의 융합은 요즘같이 각박한 세상에 아주 중요한 점이 아닌가 싶다. 부모는 가족원들 간의 감정의 융합을 위해서 가끔 가정 안에 이벤트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벤트란 흥겨운 행사란 말이다. 재미있고 흥겨운 행사를 열어서 가족원이 더욱 화목해 지도록 할 수 있다.

<출처 : http://life.edunet4u.net/cgi-bin/lifedu/dbshowf?code=LD42000>
Btn_01Btn_02Btn_03Btn_admin
Copyright
Ba_07 Ba_06
Ba_10 180x37 Ba_04 Ba_05